미래의 새로운 의료복지정책과 병원경영전략을 이끌어가는
의료복지연구소가 되겠습니다.

모바일 메뉴 닫기
 
 

연구소 소개

인사말

현재 우리나라 의료 및 복지 부분은 점차 그 영역이 확대되면서 많은 인력과 자원이 투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. 동시에 의료와 복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사도 점차 커가고 있습니다. 이러한 상황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도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보건의료 정책 및 관리 운영방안의 구축은 매우 중요한 연구 및 정책과제라고 생각합니다.

이러한 상황에서 저희 의료복지 연구소는 의료 및 복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,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개발함으로써 최적의 의료복지정책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. 단지 어느 한 순간의 서비스라기 보다는 지속적인 관련정보의 수집 및 관련 분야의 연구를 통하여 미래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 및 준를 하고 있으며, 동시에 가장 우수한 의료복지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및 정보지원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.

더해서, 의료복지연구소는 학문 간 및 지역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 즉, 다양한 학문들의 결합을 위하여 대학 간 연구소로서 인문, 사회, 자연과학 및 의료분야와 협력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. 동시에 지역적인 협력관계를 위해 분산되어있는 여러 대학 연구소들을 연결하여 매년 공동연구 및 지역순회 지원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협력 관계는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 연구기관과도 유지되고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세계적 공동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

연세대학교 의료복지연구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첫째, 의료복지와 관련된 의료정책 개발
둘째, 건강도시 비전 구축 및 실행전략 지원
셋째, 의료기관을 위한 정책 개발, 경영지원 및 경영위탁 등을 수행
넷째, 의료복지를 실행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개발
다섯째, 관련 인력을 교육, 육성하는 교육지원사업

현재 저의 연구소는 국내 및 세계우수 연구기관과 손잡고 높은 연구성과를 내고 있습니다.
앞으로도 저희 연구소와 함께 미래의 의료복지를 위해 노력할 분이 계시면, 저희 연구소는 언제나 환영합니다.
같이 노력하며 고민하는 열린 연구소가 될 것입니다.
 

의료복지 연구소장
정형선